[라라 랜드] La La Land - 더 스코어

La La Land (2016)

 

지난번에 말씀을 드렸듯이 뮤지컬 영화로 [라라 랜드]는 곡과 화면에 잘 어우러져 많은 즐거움을 주었던 작품이였습니다. [라라 랜드]의 사운드 트랙은 영화의 성공과 함께 많이 팔린것으로 알고 있는데 작곡가 "Justin Hurwitz" 의 스코어가 함께 발매가 되어 영화음악을 좋아하는 매니아에게는 더 할수 없는 선물이 아닐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영화음악  [라라 랜드]가 뮤지컬 음악이기에 스코어가 따로 존재해야 하나 하는 의구심이 들었는데 영화 [라라 랜드]에서 나왔던 재즈와 뮤지컬 곡들의 스코어 버전을 정리해 놓은 음반이라고 볼수 있습니다. 뮤지컬 음반에서 수록되었던 몇곡 스코어들과 함께 전반적으로 영화 [라라 랜드]에 쓰였던 곡들을 다시 만날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를 제공해주는 음반입니다. 

 

 

 "Mia Gets Home" 에서 "Bathroom Mirror / You're Coming Right?" 로 이어지는 곡들은 이 음반을 전체적인 성격을 설명해는 중요한 곡의 구성이라고 생각이 되어집니다. "Bogart & Bergman"는 뮤지컬 앨범에서 마지막 부분에서 "미아" 불러주는 "Audition"의 곡을 바탕으로 한 스코어곡인데  "엠마 스톤" 이 불러주는 차분하고 슬픈 분위기하고는 사뭇 다른 분위기를 느낄수 있어서 좋았던 곡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Mia Hates Jazz" 역시 "라이언 고슬링"이 부르면서 등장했던 "City of Stars"의 곡을 바탕으로 한곡으로 작은 소품 정도의 곡이라고 말씀드릴수 있겠습니다.  "Planetarium""Summer Montage / Madeline"은 전 앨범에 수록된 같은 곡이지만 스코어만 있는 비슷한 맥락에서 감상을 하니 더욱 더 풍성한 느낌을 받을수가 있었습니다.   "It Pays""Chicken On A Stick""Another Day Of Sun"을 기반으로 한 곡들인데 "It Pays"는 베이스와 색소폰이 주를 이루어서 빅밴드 같은 느낌을 받을수 있는 좋은곡이며  "Chicken On A Stick" 비교적 잔잔하게 피아노로 이루어진 작은 소품 같은 느낌이니 같은 곡 편곡되어  다른 분위기를 전달해주는 매력이 있으니 비교 감상하시면 좋을것 같습니다.. 전작에서 "Another Day Of Sun"는 많이 반복및 편곡이 되지 않아서 조금은 안타까운 부분이 있었는데 이곡들이 만회해주는 것 같습니다. "Surprise"라는 곡은 주요 큐들을 기반으로 한곡이 아닌 재즈 연주곡으로 전반적인 앨범에 신선함을 선사해 줍니다. 재즈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감상해도 아주 좋은 곡이 아닌가 싶습니다. "Epilogue"는 이 앨범에서 가장 긴 플레이 타임을 가진곡이고 영화 후반에 가장 중요한 곡이라 말할수 있는데, 꼭 한번 들어봐야 하는 좋은 곡입니다. 여러가지 구성이 다양하게 포함되어 있어 여러 분위기를 전해주기도 해서 뮤지컬 곡을 제외하면 제일 중요한 곡이라고 말살수 있겠습니다. "Credits"은 "Another Day Of Sun"의 재즈 버전인데 앞에서 인트로에 등장했던 뮤지컬 곡 "Another Day Of Sun"과 함께 수미상관을 이루는 구성으로 마지막을 장식하는 멋진 곡입니다. 

 

[라라 랜드] 는 2017년 89회 아카데미 영화음악상을 수상한 작품인 만큼, 뮤지컬 음반에서도 풍성했던 음악을 스코어로 다시 만날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좋말 좋은 음반이라고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저의 경험상 뮤지컬 영화의 사운드트랙의 스코어 판이 따로 발매되는 경우는 많이 본적이 없는것 같은데 조금은 특이하기도 하면서 반가왔던 앨범임이 틀림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스코어에서 등장하는 큐들이 짧은 곡들에 편곡이 되어있어 반복이 심한 느낌과 영화의 내용상 재즈라는 특정 장르에 대한 음악을 다루고 있기때문에 구성상의 다양성이 부족하다라는  생각을 주기도 했지만 전반적으로 어렵지 않는 재즈와 함께 오케스트레이션을 즐길수 있는 좋은 스코어 앨범이다라고 평하고 싶습니다. 

 

 

 

작곡가 Justin Hurwitz

*수록곡

Composed By justin Hurwitz

 

Mia Gets Home
Bathroom Mirror / You're Coming Right?
Classic Rope-A-Dope
Mia & Sebastian's Theme
Stroll Up The Hill
There The Whole Time / Twirl
Bogart & Bergman
Mia Hates Jazz
Herman's Habit
Rialto At Ten
Rialto
Mia & Sebastian's Theme (Late For The Date)
Planetarium
Holy Hell
Summer Montage / Madeline
It Pays
Chicken On A Stick
City Of Stars / May Finally Come True
Chinatown
Surprise
Boise
Missed The Play
It's Over / Engagement Party
The House In Front Of The Library
You Love Jazz Now
Cincinnati
Epilogue
The End
Credits
Mia & Sebastian's Theme (Celesta)

 

 

[미디어]

YouTube

It Pays 

Credits

 

[관련 앨범]

La La Lan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