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LTS Episode 9 - Reading] 공부와 상식, 두마리의 토끼 잡기
- examLife/IELTS
- 2010. 10. 28. 02:01
예전에 IELTS 이야기를 하면서 내가 읽기에 약해서 무척 고생을 했다고 말한적이 있는 것 같다.
그 한계를 뛰어 넘어서 6.5 이상의 점수를 받아 시험에 합격해주게 만들었던 것은 영자신문(영국 가디언지 - 제가 아주 좋아하는 신문) 읽기였다.(제 블로그를 보신 분들이라면 이에 관한 글을 읽으실수 있을겁니다.)
영자신문을 프린팅하거나 하시는 것에 부담이 된다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 한다. IELTS 시험준비서인
Cambridge 출판 IELTS 기출문제의 마지막장에 보시면 시험에 쓰인 아티클이 어디서 발췌를 했는지 보여주는 리스트가 있는데
그림1) 영국판 - 뉴사이언티스트
거기에 거론된 잡지들을 보면 다음과 같다.
1) New Scientist (U.K)
2) Scientific American(U.S)
3) The Economist(U.K)
등이다.
내가 소설 읽기만을 해오다가 재미는 있지만 정식적인 영어 실력 향상에는 도움이 크게 되는 것 같지 않아서 방법을 우회하려고 생각중에 시험준비를 하면서 활용한 방법을 적용해 보려고 다시 영문 잡지/영자신문을 선정하던 중에 선정한 3가지 잡지이다. 예전에 배달되는 영자신문도 읽은 적이 있는데 한국 영자신문은 표현문제도 있고 또한 쌓여가는 것이 장난 아니라서 아예 배제했다.
(영자신문의 효과도 좋긴 하지만. 보관및 처리가 조금 골치 아파서..)
위의 3가지 잡지를 한번씩은 모두 비교해보았는데요. 비교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장점
1) New Scientist (U.K) -> 비교적 간결한 문장, 깔끔한 구성및 IELTS 읽기 시험과 매우 유사한 문장구조를 가지고 있다.
2) Scientific American(U.S) -> 조금 어려운 문장및 단어구성, 심도있는 논문성 내용,월간
3) The Economist(U.K) -> 비교적 간결한 문장, 세계에 대한 해박한 뉴스및 논평,9000원이라는 가장 저렴한 가격, 제일 부러운 장점은 모든 기사에 MP3 를 제공(유료)
단점
1) New Scientist (U.K) -> 주간이라서 한달에 4번이 출간이 된다. 한국에 있다는 주 마다 사보는 것이 무리울수도..
2) Scientific American(U.S) -> 너무 전문적인 부분이 있어 읽기 부담스럽다.
3) The Economist(U.K) -> 역시 주간,경제,정치 용어에 어색한 사람은 읽어도 뭔말인지 잘 모른다.
이렇게 비교룰 해보면 나한테 가장 맞는 잡지는 New Scientist 이고 이해도 빠른편이다.(나름 공대 출신이라서..) 하지만 문과출신이나 경제 혹은 정치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The Economist 를 읽어도 좋을것이다.
제일 좋은 것은 읽으면서 직독직해도 어느정도 가능할 정도를 문장이 어렵지 않지만 기본적은 좋은 생활및 정보를 얻을수도 있다는 점에서 공부와 양질의 정보를 얻을수 있는 일석이조의 효고라르 누릴수 있다. 하지만 주간이라서 4주치를 모두 보기에는 그렇고 약 2주치를 보거나 혹은 Back Issue 를 검색하여 좋은 내용이 있다면 주문해서 보고 있다.
다음 그림은 내용중에 하나의 예인데.. 추천하고 싶은 공부 방법은 다음과 같다.(예전에 영자신문 읽는 방법하고 동일하다.)
내용을 읽다가 괜잖은 부분에 요약도 해보고 혹은 일반적인 뉴스 같은것은 다른 사이트도 참조하기 바란다. 예를 든다면 이번호에 "다빈치의 화석연구" 에 대한 기사가 나왔는데 이 본문을 읽다가 르네상스 시대의 화석에 대한 관점들이 나왔다란 말이지.. 해석이 어색하면 구글에서 '다빈치, 화석' 이라고 검색을 해보면 비슷한 내용들이 검색이 될것이다. 이런것을 한번 휘들러보면 내가 읽은 내용과 비교가 가능하다.(다빈치가 화석 연구에 까지 했다니 놀라운 일이다. 일반 상식으로 괜잖이 안나?? 또한 다빈치 코드를 읽은 이 사람에 대한 생각이 확 바뀌는 바람에....)
그림2) 좋은 기억력을 위한 조언인데 아이들에게 좋은 기억력을 트레이닝하는데 좋은 정보를 포함해 있다.
재밌는 것은 IELTS 읽기 시험을 여러번 공부해본 사람은 위의 아티클을 읽으면서 적절하게 시험문제도 출제가 가능할 정도로 상당히 IELTS 읽기에 도움이 될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차후 도음이 되는 공부 방법은 다시 개제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