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들의 침묵] The Silence of the Lambs - 스럴러 정의

The silence of the lambs (1991)

"토마스 해리스"의 원작 소설 "양들의 침묵"을 기초로 해서 영화를 만든 작품 [양들의 침묵]은 개봉 당시에 많은 화제를 낳으면서 세간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엽기적인 스토리도 한 몫을 했지만 장르적 측면에서 호러영화의 장르로 볼것인지 아니면 다른 장르로 볼것인지에 대한 영화학적 논쟁도 뜨거웠던 것으로 기억을 하는데 기존의 공포영화는 다른 기준점을 부과하여 스릴러 영화라는 장르에 새로운 시각을 준 영화로도 유명합니다. 

기존 공포영화가 시각적이거나 청각적인 요소로 관객들에게 말초적인 자극을 증폭하여 공포를 느끼게 하는 것이라면 스릴러는 잘짜여진 분위기나 스토리 캐릭터 등으로 관객 공포와 스릴을 스스로 느끼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영화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이런 분류법이 두부 자르듯 확실한 잣대를 대고 구분할수는 없겠지만 당시 이 영화[양들의 침묵] 하나의 장르에 대한 정의를 가늠하게 끔하는 좋은 지표영화로 지금도 회자되고 있습니다. 또한 작가 "토마스 해리스"가 만들어낸  "하니발 렉터"는 역대 범죄 스릴러 영화에서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로 하나의 아이콘이 되었고 소설, 영화, 드라마 할것이 없이 하나의 캐릭터로 자리매김을 하는 계기를 만들어준 것이 바로 영화 [양들의 침묵]입니다.

영화 [양들의 침묵] 에서"조디 포스터"의 FBI 연기도 좋은 평을 받아 그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받았지만 "하나발 랙터" 역을 맡아서 충격적인 모습을 선보였던 "앤서니 홉킨스"도 남우주연상을 받아 많은 논란이 있었던것으로 기억이됩니다. 연기력만으로 남우주연상 수상이 의아하지는 않으나 등장한 분량으로서 남우 조연상 정도 이지 않냐는 의견이 만만치 않아서 의견이 분분했던 영화로 남아 았습니다. [양들의 침묵] 개봉후 아카데미의 주요 상을 받은 후 더욱 흥행이 잘되었던 대표적인 영화로 기억되는데 앞서 말한 남여주연상과 작품상, 감독상등의 영광을 얻었지만 안타깝게도 음악상은 받지 못했습니다. 그해 64회 음악상은 [미녀와 야수]"알란 맨킨"이 받았습니다. 

 

Howard Shore

 

사운드트랙

*수록곡

 

Main Title 5:04
The Asylum 3:53
Clarice 3:03
Return To The Asylum 2:35
The Abduction 3:01
Quid Pro Quo 4:41
Lecter In Memphis 5:41
Lambs Screaming 5:34
Lecter Escapes 5:06
Belvedere, Ohio 3:32
The Moth 2:20
The Cellar 7:02
Finale 4:50

 

지금은 영화 음악계의 거장으로 우뚝선  "하워드 쇼어"가 스코어를 담당을 하고 있는데 당시까지만 하더라고 "하워드 쇼어"의 명성으로 대중적이라기 보다는 주로  B급영화에서 음악을 맡오고는 했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데이빗 크로넨버그" 감독의 [플라이],[비디오 드럼],[스캐너]등이며 [양들의 침묵]이후에도 크게 대중적인 영화와는 좀 거리가 있는 작품들과 약간은 난해한 음악으로 정평이 나있었던 작곡가 였는데 [반지의 제왕]으로 대중과 비평에서 좋은 평가를 얻으면서 더욱더 세계적인 음악 감독으로 자리매김을 했습니다. 제가 들어본 음악들중에서 [반지의 제왕] 전  [빅]을 제외하면 크게 대중적인 스코어가 없었다 생각을 가지게 합니다. 하여간 이 스코어도 영화의 분위기에 맞게 무척 스산하고 낮은 음조로 일관어 있어 스릴러 영화에 이런 음악이 가져다 주는 오싹함과 미묘한 분위기를 잘 전달해주고 있다고 생각이 됩니다.

음반 전체적으로 이 곡이 무척 들을만 하다라기 보다는 전체적 분위기를 압도하는 암울함 분위기를 느껴보는것이 이 음반을 듣는 묘미가 아닐까 싶은데  "Main Title"은 그런 감정을 전달하는 최적의 곡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전체적으로 큰 임팩트는 없지만 듣다보면 무척 오싹하면서 암울해지는 감정을 느낀다면 이 음반이 전달하고픈  메세지를 제대로 하고 있다고 할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한줄평)

" 오싹하고 미묘한 난해함..."

 

[미디어]

YouTube

 

The Silence of the Lambs - https://www.youtube.com/watch?v=AgjVHK0oxhc&list=PL1yeAwrzQSQeU2r-aUFR0PInmGxxCEz5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