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티.] E.T. The Extra Terrestrial - 허리우드의 전설

E.T. 1982 
E.T. 20th Anniversary

 

혹시 철학을 좋아하는 분이라면 아시겠으나 그렇지 않으시다면 혹시 모든 학문이 어디서 시작했는지 생각해본적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지금 저희가 살고 있는 이 세상은 많은 과학과 테크놀러지가 공존하고 있지만 그 모든 것을 가능하게 했던 학문은 천문학에서 시작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고대의 사람들은  낮에 태양 빛에 의존하여 수렵이나 생존 활동을 하다가 밤이 음습하면 칡흙 같은 어둠에서 빛나고 있는 별들을 보면서 어떤 생각을 했을까 상상을 해보면 금방 답이 나올것 같습니다.

하늘에서 빛나고 있는 저것의 정체는 무엇이며 왜 빛나고 있을까 하는 많은 생각을 했을 것입니다. 그래서 고대 철학자들은 그들만의 생각으로 이것을 설명하려고 했으며 그러한 노력으로 생겨난 최초의 학문이 천문학입니다. 천문학에서 별들의 운동을 설명하려고  한 학문이 물리학이며 별과 지구, 자연과 인간의 구성을 설명하려고 하다 만든 학문이 화학입니다 . 하지만 그렇게 많은 노력들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천체와 우주에 대해 알고 있는 것은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습니다.  지적 외계 생명체를 찾으려는 시도가 몇 십년에 거쳐 이루어 지기는 했으나 우리는 현제 우주에서 아주 작은 단세포 생명 조차 찾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허리우드 영화에서는 이러한 실질적 과학적 발견보다 먼저 더 많은 성과가 이루어졌나 봅니다. 

이 영화 [이.티.] 이전에도 많은 영화들에서 외계인의 존제를 다룬 전례가 많았으니 말입니다. 하지만 [이.티.] 이전에 외계인 침공 영화들에서는 그들을 무척 호전적으로 묘사를 하며 신체를 강탈하여 인간을 조정을 한다든가 혹은 광선으로 인간을 녹여버리거나  말입니다. 이러한 묘사들은 외계인하면 무서운 존재 혹은 인간과는 공존을 할수 없는 침입자의 이미지로 굳어지는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그와는 정반대로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은 그의 영화에서 이러한 외계의 존재를 무척 호기심과 인간과 친화하려는 지적 존재로 묘사하려고 했는데 그 대표적인 영화가 바로 [미지와의 조우][이.티.]입니다. [미지와의 조우]에서 마치 마무리 못한 이야기를   [이.티.]에서 확장하는 느낌을 입니다.

 

John Williams

 

사운드트랙(1982 오러지널 판)

*수록곡

Three Million Light Years From Earth 2:57
Abandoned And Pursued 2:58
E.T. And Me 4:49
E.T.'s Halloween 4:07
Flying 3:20
E.T. Phone Home 4:18
Over The Moon 2:06
Adventure On Earth 15:06

 

[이.티.]의 사운드트랙은 전설의 작곡가 "존 윌리암스" 가 스코어를 작곡하여 그해 아카테미 작곡상을 받았습니다. 지금도 [이.티.]의 전설적인 장면인 아이들의 자전거 비행 장면과 달위로 날아가는 장면등은 아카데미 시상식등에서 많이 인용이 되면서 자연스럽게  거기에 수록되었던 스코어도 전설이 되어버렸습니다. 하지만 앨범 [이.티.]는 전체적으로는 크게 중심이 되는 큐가 많이 없어서 전체적 감상이 용이한 작품은 아니라고 생각이 됩니다만 앞서 말씀드린 "Flying""Over The Moon"등과 같은 작품이 너무도 상징적이기에 그해 작곡상을 받은것은 전혀 이상하지 않을 만큼의 명곡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이.티.]가  영화사의 길이 남을 기념비적 작품이라는 사실로 미루어 사운드트랙도 몇번 다른 버전으로 출시되었데 1982년 오리지널 판, 1996년 재발매판, 2002년 20주년 재발매판, 2017년 35주년 재발매 2 씨디로 많은 버전이 있습니다. 그중 오리지널 판과 눈에 띄었던 차이점은 오리지널 판에서는 없었던 "End Credits" 에 앞부분에 피아노 솔로가 추가가 되었다는 것인데 재발매 판이 오리지널판 보다 저한테는 더 낫았던 같았습니다만 하여간 대미를 장식하는 곡이니 한번 꼭 들어보시고 다시 한번 영화의 감동을 느껴보시기를 바라겠습니다.

 

(한줄평)

" 스테레오 타입의 전설적인 허리우드식 스코어"

 

[미디어]

YouTube

Flying

Over The Moon

 

댓글